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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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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배포일시 2021. 6. 7.(월) /총 2매(본문2, 참고2) 담당 국토교통부 부서 첨단자동차과 담당자 ·과장 박문수, 사무관 이기세, 주무관 이동우 ·☎ (044) 201-3848. 3849 보도일시 2021년 6월 8일(화)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통신·방송·인터넷은 6. 7.(월) 11:00 이후 보도 가능 2025년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 상용화 시대 개막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21∼'25) 공청회 개최 - 8일 온라인 생중계...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 발전전략 제시 - □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 (안) 에 대한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해 온라인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時/所/參) ’21.6.8(화) 10:30∼12:00 / 온라인 / 각 계 전문가 및 일반 국민 (주최) 국토교통부, (주관) 한국교통연구원 ᄋ 이번 공청회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온라인 으로 개최되며, 관심 있는 국민들은 온라인(유튜브)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되는 공청회 내용을 확인하고, 자유롭게 의견도 개진할 수 있다. ※ 온라인 참여방법 : 1한국교통연구원 누리집(https://www.koti.re.kr/index.do)에 접속 후 안내 배너 클릭, 2유튜브에서 “한국교통연구원” 검색 후 실시간 중계 시청(댓글을 활용하여 의견 개진 가능) □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 은 최초로 자율주행 분야에 특화 되어 수립되는 법정계획으로, ᄋ 작년 5월부터 시행중인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에 근거하여,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 체계의 발전 및 자율주행차의 확산을 목적으로 수립되는 5년 단위 계획이다. -1- □ 최근 자율주행 기술의 발달과 함께, 세계 각 국은 자율주행 셔틀, 택시, 배송 등 자율주행 기반의 교통물류체계의 도입을 위해 경쟁 하고 있으며, 정부는 자율주행차의 조속한 상용화 지원을 위해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안) 을 수립하였다. ᄋ 제1차 기본계획은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수행한 연구용역(’20.8~ ’21.3)을 바탕으로 전문가 토론회 등을 거쳐 마련하였으며, ᄋ 2025년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 상용화 시대 개막이라는 비전과 함께, 이를 달성하기 위한 목표와 추진과제를 담고 있다. * (목표) 1 전국 고속도로 및 시도별 주요거점에서 자율주행 서비스 제공 2 자율주행 서비스(10종 이상) 기술개발 3 자율차 상용화 및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제도·인프라 기반 완비 ** (추진과제) 1 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기술 고도화, 2 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실증여건 확대, 3 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사업환경 조성, 4 자율 주행 안전성 강화 및 기술 수용성 제고, 5 자율주행 교통물류 생태계 조성 □ 이 날 공청회에서는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안) 의 비전, 목표 및 추진과제를 발표하고, ᄋ 관련 전문가들이 공청회 현장에 참석하여 내실있는 계획수립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 국토교통부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하여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 최종안을 마련하고, ᄋ 국가교통위원회(위원장 : 국토교통부장관)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을 확정ᆞ고시할 계획이다. ᄋ 관심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국토교통부 누리집(http://www.molit. go.kr)을 통해 계획(안) 내용을 확인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토교통부 첨단자동 차과 이기세 사무관(☎ 044-201-384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2- 참고1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 공청회 개요 □ 회의 개요 ᄋ (時/所) ’21. 6. 8(화), 10:30 ~ 12:00 / 한국교통연구원 대회의실(유튜브 생중계) ᄋ (주최) 국토교통부, (주관) 한국교통연구원 ᄋ(목적) 자율차법에따라수립중인제1차자율주행교통물류 기본계획(안)에 대한 의견 수렴 및 보완방향 논의 *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4조(기본계획의 수립) □ 상세 일정(안) ᄋ (발표) 한국교통연구원 김규옥 센터장(연구책임자) ᄋ (토론) 유정훈 교수(좌장), 현대차, 전자통신硏, 자동차硏 등 6명 시간 일정 발표내용 개회식 주제발표 패널토의 <좌장> 유정훈 교수(아주대학교) <토론자> 박재용 팀장(현대자동차) 장성욱 상무(카카오모빌리티) 최정단 본부장(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재관 본부장(한국자동차연구원) 조성우 실장(교통안전공단) 개회사 : 오재학 원장 (한국교통연구원) (10분) 축 사 :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장 10:30∼10:40 10:40∼11:00 (20분) 11:00∼11:35 (35분) 11:35∼11:55 (20분) 11:55∼12:00 (5분) 김규옥 미래차교통연구센터장 (한국교통연구원) 질의응답 정리 및 폐회 -3- 참고2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의 목표 및 추진전략 비 전 2025년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 상용화 시대 개막 ◈ ‘25년 전국 고속도로 및 시·도별 주요 거점*에서 자율주행 상용서비스 제공 *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규제자유특구 등 ◈ ‘25년 자율주행 서비스(10종 이상) 기술개발 * 교통(BRT, 수요응답형, 공유차, 교통약자 전용), 물류(화물차 군집주행, 생활 물류 배송), 도시관리(청소, 수거, 순찰, 긴급차량 통행지원) 등 ◈ 자율차 상용화 및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제도·인프라 기반 완비 목표 (2025) ◈ 조속한 상용화를 위해 “기술개발-실증-사업화” 全단계 지원강화 ◈ 자율차 안전도 향상을 통한 서비스 국민 수용성 제고 ◈ 지속가능한 산업을 위한 新산업 생태계 조성 추진전략 전략 추진과제  (기술개발) 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기술 고도화 1자율주행 여객 서비스 구현 2자율주행 화물배송 서비스 구현 3자율주행 사회기반 서비스 구현  (실증) 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실증여건 확대 1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관리체계 구축 2규제자유특구를 통한 실증·상용화 추진 3자율주행 테스트베드 확대 구축  (사업화) 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 사업환경 조성 1디지털 도로인프라 구축 2자율협력주행 통신인프라 구축 3자율주행 데이터 관리체계 구축 4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평가체계 구축  (안전) 자율주행 안전성 강화 및 기술 수용성 제고 1자율주행 안전기술 고도화 2사이버보안 및 안전사고 대응체계 마련 3통신성능 안전성 평가기준 마련 4안전기준 국제조화 기반 마련 5자율주행 사회적 수용성 향상  (생태계) 자율주행 1자율주행 국제협력체계 구축 교통물류 생태계 구축 2자율주행 상용화 촉진 기반 조성 추진과제 ◈ (편의성) 대중교통 접근시간 20% 감축, 환승률 50% 감축 ◈ (안전성) 운전자 부주의 관련 버스사고 50% 감축 ◈ (일자리) 자율주행 서비스, 데이터 분야 1만개 창출 기대효과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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