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7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소비자동향조사 2021년 7월 28일 공보 2021-07-18호 이 자료는 7월 28일 석간부터 취급하여 주십시오. 단, 통신/방송/인터넷 매체는 7월 28일 06:00 이후부터 취급 가능 제 목 : 2021년 7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 7월중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3.2로 전월대비 7.1p 하락 * CCSI(Composite Consumer Sentiment Index) : 소비자동향지수(CSI)중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하여 산출한 심리지표로서 장기평균치(2003년 1월 ~ 2020년 12월)를 기준값 100으로 하여 100보다 크면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 “ 자세한 내용은 <붙임> 참조 ” 문의처 : 경제통계국 통계조사팀 팀장 황희진, 과장 조천희 Tel : 759-4443, 5673 Fax : 759-4430 E-mail : est@bok.or.kr 공보관 : Tel (02) 759-4038, 4135 “한국은행 보도자료는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bok.or.kr)에, 세부 통계는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ECOS, http://ecos.bok.or.kr)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붙 임> 2021년 7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I. 소비자심리지수 ― 소비자들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소비자 심리지수는 7월중 103.2로 전월대비 7.1p 하락 소비자심리지수1) 추이 주: 1) 2003∼2020년중 장기평균치를 기준값 100으로 하여 100보다 크면 장기평균보다 낙 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 2) 실선은 표본개편 시점(2013.1월, 2018.9월)을 의미 구성지수의 기여도 ‘20.11월 12월 ‘21.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소비자심리지수 99.0 (전월 대비 지수차) 현재생활형편 구 성 생활형편전망 지수의 가계수입전망 기여도 소비지출전망 (p) 현재경기판단 향후경기전망 91.2 95.4 6.1 △7.8 4.2 0.8 △0.8 0.0 0.8 △1.4 1.0 0.8 △1.2 1.2 1.3 △1.6 1.0 1.4 △1.6 0.0 1.0 △1.2 1.0 97.4 100.5 102.2 2.0 3.1 1.7 0.3 0.5 0.8 0.3 0.3 0.2 0.0 0.0 0.4 0.6 1.0 △0.3 0.7 0.9 0.5 0.1 0.4 0.1 105.2 110.3 103.2 3.0 5.1 △7.1 0.3 0.0 △0.5 0.3 0.5 △0.8 0.4 0.8 △0.8 0.6 1.7 △1.7 0.8 0.9 △1.2 0.6 1.2 △2.1 - 1/7 - II. 소비자동향지수 1. 가계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 ― 현재생활형편CSI(91) 및 생활형편전망CSI(96)는 전월대비 각각 2p, 3p 하락 ― 가계수입전망CSI(98) 및 소비지출전망CSI(108)는 전월대비 각각 2p, 5p 하락 ‘20.11월 12월 ‘21.1월 2월 3월 4월 5월 현재생활형편CSI1) 89 86 86 87 89 92 93 생활형편전망CSI2) 94 89 93 94 95 96 97 가계수입전망CSI2) 96 93 96 96 96 97 98 소비지출전망CSI2) 104 99 102 104 107 106 108 주: 1)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 2) 현재와 비교한 6개월 후 전망 6월(A) 7월(B) (B-A) 93 91 (△2) 99 96 (△3) 100 98 (△2) 113 108 (△5) 2.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 ― 현재경기판단CSI(82) 및 향후경기전망CSI(92)는 전월대비 각각 12p, 17p 하락 ― 취업기회전망CSI(87)는 전월대비 16p 하락하고 금리수준전망CSI(126) 는 전월대비 2p 상승 ‘20.11월 12월 ‘21.1월 2월 3월 4월 5월 6월(A) 7월(B) (B-A) (△12) (△17) (△16) (+2) 현재경기판단CSI1) 72 향후경기전망CSI2) 91 취업기회전망CSI2) 82 금리수준전망CSI2) 97 주: 1)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 2) 현재와 비교한 6개월 후 전망 63 72 90 93 80 84 778594 94 99 109 86 92 103 82 92 87 56 56 81 89 74 80 99 102 104 114 112 118 124 126 - 2/7 - 3. 가계 저축 및 부채상황에 대한 인식 ― 현재가계저축CSI(94) 및 가계저축전망CSI(97)는 전월대비 모두 1p 하락 ― 현재가계부채CSI(103) 및 가계부채전망CSI(100)는 전월대비 모두 1p 상승 ‘20.11월 12월 ‘21.1월 2월 3월 4월 5월 6월(A) 7월(B) (B-A) 현재가계저축CSI1) 92 89 가계저축전망CSI2) 95 93 현재가계부채CSI1) 102 103 가계부채전망CSI2) 99 101 92 92 93 94 94 95 103 102 104 100 99 99 94 95 95 97 97 98 103 103 102 101 98 99 94 (△1) 97 (△1) 103 (+1) 100 (+1) 주: 1)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 2) 현재와 비교한 6개월 후 전망 4. 물가상황에 대한 인식 (물가, 주택가격 및 임금수준전망) ― 물가수준전망CSI(147)는 전월과 동일 ― 주택가격전망CSI(129) 및 임금수준전망CSI(118)는 전월대비 각각 2p, 1p 상승 ‘20.11월 12월 물가수준전망CSI1) 138 139 주택가격전망CSI1) 130 132 임금수준전망CSI1) 111 109 ‘21.1월 2월 3월 142 144 146 130 129 124 112 112 112 4월 5월 6월(A) 145 146 147 122 124 127 113 114 117 7월(B) ( B - A ) 147 ( - ) 129 (+2) 118 (+1) 주: 1) 현재와 비교한 1년 후 전망 - 3/7 - (기대인플레이션) ― 지난 1년간의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은 전월대비 0.1%p 상승 하고 향후 1년간 기대인플레이션은 전월과 동일 물가인식 및 기대인플레이션율1) (%, %p) 4월 5월 6월(A) 7월(B) (B-A) 물가인식2)1.81.81.82.02.12.12.2 2.2 2.3(+0.1) 기대인플레이션율3) 1.8 1.8 1.8 2.0 2.1 2.1 2.2 2.3 2.3 ( - ) ‘20.11월 12월 ‘21.1월 2월 3월 주: 1) 중앙값(median) 2) 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 3)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 전망(%) 기대인플레이션율 응답분포 구성비 ‘20.11월 12월 ‘21.1월 2월 3월 4월 5월 6월(A) 7월(B) (%, %p) (B-A) (+0.1) (△0.3) (△1.2) (△0.7) (+0.7) (+1.1) (△0.3) (+0.1) (+0.6) 하락( 0~1% 1~2% 2~3% 3~4% 4~5% 5~6% 6% 이상 모르겠음 1.1 0.7 18.7 19.6 34.0 33.1 20.8 22.1 8.9 8.3 6.1 6.2 2.9 3.5 2.7 2.9 4.7 3.8 0.2 0.3 17.3 13.8 31.2 32.5 23.4 24.3 10.0 10.4 6.0 5.9 3.8 4.5 4.0 4.3 4.1 4.1 0.3 0.3 13.1 12.5 33.2 31.1 23.4 25.9 11.2 11.8 6.6 6.2 4.2 4.5 4.3 3.8 3.8 3.8 0.2 0.3 11.2 10.9 29.5 28.3 28.0 27.3 12.1 12.8 7.1 8.2 4.2 3.9 4.1 4.2 3.6 4.2 -) 0.7 20.0 34.0 21.5 8.0 5.8 2.9 2.5 4.6 ―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의 응답비중은 석유류제품(53.8%), 농축수산물(44.2%), 집세(32.4%) 순이었으며, 전월에 비해서는 석유류제품(+7.5%p), 공공요금(+1.3%p) 등의 응답비 중이 증가한 반면, 개인서비스(△3.7%p), 농축수산물(△3.3%p), 공업제품(△2.7%p) 비중은 감소 물가상승 기대형성 요인에 대한 응답비중1)2) 주: 1) 복수선택이 가능한 문항으로 총합이 100%가 아님 2) ( ) 안은 전월대비 증감 - 4/7 - <통계편> 소비자동향조사 (p, %, %p) 지수명 2020 2021 (B-A)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A) 7월(B) 소비자심리지수 99.0 91.2 95.4 97.4 100.5 102.2 105.2 110.3 103.2 (△7.1) 현재생활형편 생활형편전망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내구재 의류비 외식비 여행비 교육비 의료.보건비 교양.오락. 문화비 교통.통신비 주거비 89 86 94 89 96 93 104 99 92 88 94 89 87 81 78 69 99 96 110 110 85 79 104 101 106 106 86 87 93 94 96 96 102 104 89 91 90 92 84 88 72 76 99 100 109 110 82 85 103 104 106 105 89 92 95 96 96 97 107 106 92 92 94 94 90 90 83 82 102 99 110 110 88 87 106 105 105 105 93 93 91 97 99 96 98 100 98 108 113 108 94 96 94 96 98 95 93 97 91 86 97 84 100 101 100 110 111 110 89 95 89 105 107 106 104 105 105 (△2) (△3) (△2) (△5) (△2) (△3) (△6) (△13) (△1) (△1) (△6) (△1) (-) 현재경기판단 향후경기전망 취업기회전망 금리수준전망 72 56 91 81 82 74 97 99 56 63 72 77 85 94 82 89 90 93 94 99 109 92 80 80 84 86 92 103 87 102 104 114 112 118 124 126 (△12) (△17) (△16) (+2) 현재가계저축 가계저축전망 현재가계부채 가계부채전망 92 89 95 93 102 103 99 101 92 92 93 94 95 95 94 94 94 95 97 97 98 97 103 102 104 103 103 102 103 100 99 99 101 98 99 100 (△1) (△1) (+1) (+1) 물가수준전망 주택가격전망 임금수준전망 물가인식 기대인플레이션율 138 139 130 132 111 109 1.8 1.8 1.8 1.8 142 144 130 129 112 112 1.8 2.0 1.8 2.0 146 145 124 122 112 113 2.1 2.1 2.1 2.1 146 147 147 124 127 129 114 117 118 2.2 2.2 2.3 2.2 2.3 2.3 (-) (+2) (+1) (+0.1) (-) - 5/7 - <부록 1> 2021년 7월 소비자동향조사 개요 1. 조사대상 : 전국 도시 2,500가구 (응답 2,331 가구) 2. 조사기간 : 2021. 7. 12 ~ 7. 19 3. 소비자동향지수(CSI)의 개념 및 조사내용 ― 소비자동향지수(Consumer Survey Index: CSI)는 소비자의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과 향후 소비지출전망 등을 설문조사하여 그 결과를 지수화한 통계자료임 o 개별 소비자동향지수 = 가계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 가계 저축 및 부채 상황에 대한 인식 물가상황에 대한 인식 (매우긍정×1.0+다소긍정×0.5+비슷×0.0)-(다소부정×0.5+매우부정×1.0) 전체 응답가구수 조사내용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 현재와 비교한 6개월 후 전망 〃 〃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 현재와 비교한 6개월 후 전망 〃 〃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 현재와 비교한 6개월 후 전망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 현재와 비교한 6개월 후 전망 현재와 비교한 1년 후 전망 〃 〃 ×100+100 조사항목 현재생활형편1) 생활형편전망1) 가계수입전망2) 소비지출전망2) 현재경기판단1) 향후경기전망1) 취업기회전망2) 금리수준전망2) 현재가계저축2) 가계저축전망2) 현재가계부채2) 가계부채전망2) 물가수준전망2) 주택가격전망2) 임금수준전망2) 물가 인식 기대인플레이션 ※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 전망 주 : 1) 100보다 큰 경우 긍정적으로 응답한 가구수가 부정적으로 응답한 가구수보다 많음을, 100보다 작은 경우 그 반대를 나타냄 2) 100보다 큰 경우 증가 또는 상승할 것으로 응답한 가구수가 감소 또는 하락할 것으로 응답한 가구수보다 많음을, 100보다 작은 경우 그 반대를 나타냄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ECOS, http://ecos.bok.or.kr) - 통계검색–간편검색에서 아래의 통계 분류 항목명을 이용하여 해당 통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 통계표 명칭 ECOS 분류 항목명 ― 9.2.1 소비자동향조사(한국은행, 전국) (월)(2008년9월~) 9.2.3 기대인플레이션율(한국은행, 전국)(월) - 6/7 - 구성지수의 기여도(p.1) 가계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p.2)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p.2) 가계 저축 및 부채상황에 대한 인식(p.3) 물가상황에 대한 인식(p.3) 물가인식 및 기대인플레이션율(p.4) <부록 2> 소비자심리지수 개요 1. 소비자심리지수(Composite Consumer Sentiment Index: CCSI)의 개념 ― 현재생활형편,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등 6개의 주요 개별지수를 표준화하여 합성 한 지수로서 경제 전반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종합적으로 판단 o 6개 개별지수를 표준화 구간(2003년~전년 12월, 매년 초에 전년 12월까지 연장)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표준화한 후 이를 합성한 종합적인 소비자심리지표임 o 소비자심리지수가 100보다 클 경우 경제상황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인 기대심리가 과거 (2003년~전년 12월) 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을 경우에는 비관적임을 의미 2. 산출방식 구성지수 현재생활형편, 생활형편전망,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현재경기판단, 향후경기전망 개별지수의 표준화 개별지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표준화(특정 개별지수의 과도한 영향력을 조정) ― 개별 표준화 지수 : . 해당월의 개별 소비자동향지수 * : 개별지수 구분첨자(1~6), t : 해당월 . 표준화구간의 개별지수 평균 * t(=1, ..., T) : 표준화 구간(2003년 1월~전년 12월)으로 매년초에 전년 12월까지 연장 . 표준화구간의 개별지수 표준편차 소비자심리지수 산출 개별 표준화 지수의 합산지수를 산출하여 이를 표준화한 후 소비자심리지수의 장기 평균이 100.0, 장기표준편차가 10이 되도록 재조정 ―소비자심리지수: × . : t시점의 6개 개별 표준화 지수의 합 . :의표준화구간중평균 . : 의 표 준 화 구 간 중 표 준 편 차 - 7/7 -